바나흐-타르스키 역설 - 5. 증명

written by jjycjn   2016. 4. 1. 08:13

S2 위에서의 바나흐-타르스키 역설

이번에는 S2D에서 보였던 역설을 S2로 확장하는 작업을 해 보자. 이를 위해서는 집합 D를 어떠한 방법을 통해서 무에서 생성해 내는 작업이 수반되어야 한다.


이 작업을 위해서는 우선 집합 D와 만나지 않는 원점을 지나는 직선 l이 필요하다. 이 때, D는 가산집합(countable set)이고, 원점을 지나는 직선의 개수는 비가산(uncountable)이므로 위 조건을 만족하는 (즉, D와 만나지 않는) 직선 l을 반드시 찾을 수 있다. 이제 회전 lθSO3를 직선 l을 축으로 하여 반시계방향으로 각 θ만큼의 회전하는 것으로 정의하자. 이제 집합 T를 아래와 같이 정의한다.

T={θ[0,2π) | pD,nN:lnθ(p)D}.<\div>

집합 T의 정의에 의하여, 만약 pD이고 θT이면, 모든 nN에 대하여 lnθ(p)D임을 알 수 있다. 다시 말해 점 pD를 직선 l을 축으로 하여 각 θ만큼 아무리 회전을 해 보아도 그 회전된 점이 다시 집합 D에 절대 속할 수 없다. 여기서 집합 T는 (D가 가산이므로) 가산이고 [0,2π)는 비가산이므로, 그러한 θT가 존재한다. 이제 회전 σ=lθSO3라 정의하자. 그러면 모든 nN에 대하여,

σn(D)D=

을 얻는다. 나아가 위 식의 양변에 회전 σm을 적용한 후에 nnm으로 치환하면, 임의의 n,mN, nm에 대하여 다음을 얻는다.

σn(D)σm(D)=.

즉, 집합 D를 회전 σ를 이용해 회전시킬 때마다 항상 다른 집합을 얻는다. 따라서 집합 E를 아래와 같이 정의하자.

E:=n=0σn(D)S2

이제 S2의 서로소(disjoint)인 분할 S2=(S2E)E를 생각해 보자. 이제,

σ(E)=σ(n=0σn(D))=n=0σσn(D)=n=1σn(D)=ED

라는 사실로부터

()S2D=(S2E)(ED)=(S2E)σ(E)

를 얻는다. 위 식을 살펴보면, S2에서 집합 D를 제거한 것과 S2에서 집합 E를 제거한 후에 E를 회전 σ를 이용하여 회전하고 다시 S2에 합친 것이 서로 같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드디어 S2 위에서의 바나흐-타르스키 역설을 증명할 준비가 다 되었다.


정리 5.1 [S2 위에서의 바나흐-타르스키 역설]

공간 R3의 구면 S2를 유한개의 조각으로 분할한 후에 강체운동만을 이용하여 2개의 S2를 얻을 수 있다.


증명. 구면 S2가 주어졌다고 하자. 우선 S2S2=(S2E)E와 같이 분할한다. 그러면, ()에 의하여, S2로 부터 S2D를 얻을 수 있다. 여기서 정리 4.1 하우스도르프 역설을 적용해보자. 먼저 S2D를 

S2D=H1H2H3H4H5

와 같이 분할한 후에, H2H4를 적당히 회전하여 다시 합치면, 정리 4.1에 의하여, 하나의 S2D로 부터 두개의 S2D를 얻는다. 이제, 각각의 S2DS2D=[S2Dσ(E)]σ(E)로 분할하자. 이제 σ(E)를 회전 σ를 이용하여 다시 E를 만들어 합치면, S2D로 부터 원래의  S2를 복원할 수 있다. 따라서 S2를 유한개의 조각으로 분할한 후에 강체운동만을 이용하여 2개의 S2를 얻을 수 있다. ■



B3 위에서의 바나흐-타르스키 역설

이제 구면 S2에서 살펴보았던 바나흐-타르스키 역설을 구 B3 전체로 확장해 보자. 이 때 B3는 아래와 같이 정의된다.

B3:={(x,y,z)R3 | x2+y2+z21}.

확장의 아이디어는 매우 간단하다. 구면 위의 각각의 점 pS2를 원점으로부터 점 p까지를 잇는 선분 r(p)B3로 대체하는 것이다. 이 때 선분 r(p)은 점 p는 포함하지만 원점은 포함하지 않는다고 하자. 그렇지 않을 경우 무수히 많은 선분들이 원점을 공유하게 되기 때문이다. 수학적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구면좌표(spherical coordinate)를 이용하여 점 p의 구면좌표를 p=(1,θ,ϕ)라 하면,

r(p)={(r,θ,ϕ) | (1,θ,ϕ)=p, 0<r1}.

이를 구면 위의 임의의 집합 AS2로 확장하여

r(A)={(r,θ,ϕ) | (1,θ,ϕ)A, 0<r1}

또한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r(S2)=B3{0}이 된다.

만약에 구면 S2S2=AB와 같이 분할되어 있다고 하자. 그러면 원점을 제외한 구 B3{0}B3{0}=r(A)r(B)와 같이 분할이 가능하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S2의 분할을 B3{0}으로 자연스럽게 확장이 가능하다. 따라서 다음의 보조정리를 얻는다.


보조정리 5.2

공간 R3에서 원점을 제외한 구 B3{0}를 유한개의 조각으로 분할한 후에 강체운동만을 이용하여 2개의 원점을 제외한 구 B3{0}를 얻을 수 있다.



이제 마지막 한 단계만이 남았다. 바로 원점 {0}를 제외한 구 B3{0}에서의 역설을 완전한 구 B3에서 성립하도록 하는것이다. 하지만 이것 또한 간단히 해결 할 수 있다. 바로 정리 1.1의 아이디어를 여기에 이용하는 것이다. 먼저 구 B3에서 원점에 가까운 점 (ϵ,0,0)을 택한다. 이제 y-축에 평행하면서 이 점을 지나는 직선 l을 생각해 보자. 이제 (ϵ,0,0)을 원의 중심으로 하고 직선 l에 수직이면서 원점을 지나는 작은 원을 생각해 보자. 이제 τ를 모든 nN에 대하여 τn({0}){0}를 만족하는 직선 l을 축으로 하는 회전이라 정의하자. 예를 들어 τ를 직선 l을 축으로 하여 반시계방향으로 1 라디안(radian)만큼 회전하는 것이라 하면 (π가 무리수이므로) 위 조건을 만족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때 τ0({0})={0}라는 사실을 기억하자. 이제 이전과 같은 방법으로 임의의 모든 n,mN, nm에 대하여 τn({0})τm({0})을 얻을 수 있다. 이제 집합 C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자.

C=n=1τn({0}).

그러면, τ(C)=C{0}를 얻는다. 따라서

()B3=[B3{0}C]τ(C).

비슷한 계산 과정을 이미 위에서 다루었으므로 자세한 과정은 생략하도록 하자. 다시 말해, 원점이 제거된 구 B3{0}에서 집합 C를 제거한 후에 이를 회전 τ을 이용하여 회전하여 다시 붙이면 (사라졌던 원점이 생겨나) 완전한 구 B3를 얻게 된다. 이제 이 모든 과정을 정리하여 바나흐-타르스키 역설을 증명해보자.


증명 4.2 [B3 위에서의 바나흐-타르스키 역설]

공간 R3에서 구 B3를 유한개의 조각으로 분할한 후에 강체운동만을 이용하여 2개의 구 B3를 얻을 수 있다.


증명. 주어진 구 B3의 원점을 우선 제거하자. 이제 원점이 제거된 구 B3{0}로부터 보조정리 5.1에 의하여 유한개의 조각으로 분할한 후에 강체운동만을 이용하여 2개의 원점을 제외한 구 B3{0}를 얻을 수 있다. 이제 제외해 두었던 원점을 하나의 B3{0}에 다시 합치면, 완전한 구 B3 하나와 원점이 제외한 구 B3{0}를 얻는다. 이제 B3{0}B3{0}=[B3{0}C]C와 같이 분할하자. 이제 C를 회전 τ을 이용하여 회전하여 다시 붙이면 ()에 의하여 완전한 구 B3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구 B3를 유한개의 조각으로 분할한 후에 강체운동만을 이용하여 2개의 구 B3를 얻을 수 있다. ■


  ::  
  • 공유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