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론(group theory)를 이용한 정수론의 정리 증명

written by jjycjn   2018. 8. 11. 00:35
정수론에서 합동(modular)의 개념을 정의하고 나서 바로 배우는 세 가지의 정리가 있다. 이들은 각각 페르마의 소정리(Fermat's little theorem), 오일러의 정리(Euler's theorem), 그리고 윌슨의 정리(Wilson's theorem)를 말하는데, 이 정리를 기반으로 합동식에 대한 다양한 결론를 이끌어 낼 수 있다. 이 세 가지 정리의 증명은 합동식의 성질을 이용해서 증명할 수도 있지만, 대수학에서의 군(group)의 성질을 이용함으로써 단 몇 줄로도 증명이 가능하다. 이를 자세히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세 양의 정수 a,b,m에 대하여, ab가 모두 m과 서로소(coprime)라 하자. 그러면 정수 x1,y1,x2,y2가 존재하여 1=ax1+my1,1=bx2+my2 을 만족한다 따라서 위 두 식을 변변끼리 곱해 주면 1=(ax1+my1)(bx2+my2)=abx1x2+m(ax1y2+bx2y2+my1y2) 따라서 ab 또한 m과 서로소가 된다. 이 사실로부터 m과 서로소이고 m보다 작은 양의 정수들의 집합은 곱셈에 의해 군(group)을 이룬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특히 p가 소수라면, 집합 {1,2,,p1}은 곱셈에 의해 군을 이룬다.

이제 이 사실을 바탕으로 위에서 언급한 세 가지 정리들을 각각 증명해 보자.

정리. 페르마의 소정리(Fermat's little theorem) p가 소수라 하자. 그러면 p의 배수가 아닌 모든 양의 정수 a에 대하여 ap11(modp)가 성립한다.

증명. p가 소수이기 때문에, p의 배수가 아닌 모든 정수들은 p와 서로소이다. 따라서 집합 G={1,2,,p1}은 곱셈에 대하여 군을 이룬다. 그러면 라그랑주 정리(Lagrange's theorem)에 의해서 G의 모든 원소들의 차수(order)는 p1을 나눠야 한다. 따라서 p의 배수가 아닌 모든 정수 a에 대하여 ap11(modp)임을 알 수 있다. .

정리. 오일러의 정리(Euler's theorem) 두 양의 정수 am이 서로소라 하자. 그리고 ϕ(m)m과 서로소이고 m보다 작은 양의 정수의 개수로 정의하자. 그러면 aϕ(m)1(modm)이 성립한다.

증명. m2라 가정하자. 그러면 m과 서로소인 모든 양의 정수들의 집합은 곱셈에 의해 군(group)을 이룬다. 이 군을 G라고 하면 G 차수는 ϕ(m)이다. 그러면 라그랑주 정리(Lagrange's theorem)에 의해서 G의 모든 원소들의 차수(order)는 ϕ(m)을 나눠야 한다. 따라서 m과 서로소인 모든 양의 정수a에 대하여 aϕ(m)1(modm)임을 알 수 있다. .

참고. 라그랑주의 정리를 이용하지 않고도 오일러의 정리(따라서 페르마의 소정리)를 직접 증명하는 것이 가능하다.

m과 서로소인 모든 양의 정수들로 이루어진 군을 G라 하자. 위에서 살펴 보았듯이 G의 차수는 ϕ(m)이다. 또한 G의 임의의 원소 a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정의된 사상 gagG의 자기동형사상(automorphism)이 된다. 따라서 G의 모든 원소들의 곱은 aG의 모든 원소들의 곱과 같다. 즉, gGggG(ag)aϕ(m)gGg(modm) 이 성립한다. 이제 위 합동식의 양변에 gGg의 역원을 곱해 주면, 1aϕ(m)(modm)임을 알 수 있다..

정리. 윌슨의 정리(Wilson's theorem) 임의의 소수 p에 대하여, (p1)!1(modp)가 성립한다.

증명. 집합 G={1,2,,p1}은 곱셈에 대하여 군을 이룬다. 따라서 이 집합의 모든 원소 x는 역원 x1를 가진다. 따라서 집합 G{x,x1} 형태의 부분집합들로 분할할 수 있다. 이 때, 이 부분집합의 모든 원소들의 곱은 1이다. 또한 각각의 부분집합들은 x=x1가 아니라면, 정확히 두개의 원소를 가진다. 만약 x=x1인 경우, x21(modp)여야 하고, p가 소수라는 사실로부터 x±1(modp)라는 결론을 얻는다. 이제 (p1)!{1}{1}, 그리고 {x,x1} 형태의 부분집합들의 모든 원소들의 곱이고, 이는 1과 같다. 그러므로 (p1)!1(modp)가 성립한다. .

참고. 위와 같은 논리를 적용하면, 임의의 양의 정수 m에 대하여 m과 서로소이고 m보다 작은 모든 양의 정수들의 곱은 법 m에 대하여 1 또는 1과 합동임을 보일 수 있다.

우선 m1이거나 2인 경우는 위 명제가 자명하게 성립하므로, m2라 가정하자. 이제 m과 서로소인 모든 양의 정수들로 이루어진 군을 G라 하면 G의 모든 원소 x는 역원 x1를 가지므로 집합 G{x,x1} 형태의 부분집합들로 분할할 수 있다. 이제 위의 논의와 같이 {x,x1}이 한원소집합(singleton set)인 경우만 따로 고려해 주면 충분하다. 만약 어떤 yG가 존재하여 y21(modm)이라 하자. 그러면 (y)21(modm)이 성립한다. 또한 yy는 서로 같은 원소일 수 없다. 만약 yy(modm)이라면, 2y0(modm)가 되어 2ym의 약수가 되어야 하는데, m3을 가정했으므로 ym이 서로소라는 사실에 모순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또한 집합 {y,y}의 모든 원소의 곱은 y21(modm)이다.

이제 군 Gx21(modm)인 경우 {x,x1} 형태의 부분집합과, y21(modm)인 경우 {y,y} 형태의 부분집합들로 분할이 가능하다. 따라서 G의 모든 원소의 곱은 1 또는 1이다.

  ::  
  • 공유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