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goodmath.tumblr.com/page/5
일어 위키에 있는 “加比の理”의 내용을 바탕으로 아래의 정리를 얻을 수 있었다.
증명.
마찬가지 방법으로
그리고 위의 두 식들은 모두
'가비의 리'의 시각화
그런데 ‘가비의 리’가 무엇을 의미할까? ‘가비의 리’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면 그 의미를 알 수 있다. 특별히 아래의 두 가지 시각화는 네 실수 a, b, c, d가 양의 실수인 경우에 ‘가비의 리’의 증명이다.
‘가비의 리’의 시각화 ①
임의의 삼각형
이다. 마찬가지 방법으로 다음을 얻는다.
그러므로
‘가비의 리’의 시각화 ②
임의의 삼각형
:= 의 넓이 := 의 넓이 := 의 넓이 := 의 넓이 := 선분 의 길이 := 선분 의 길이
우선
이다. (물론 위 식의 뺄셈을 모두 덧셈으로 바꾸어도 식이 성립한다.) 즉, 다음이 성립한다.
그러므로
참고. 위와 같은 원리 즉, 삼각형의 넓이의 비를 이용하여 체바의 정리(Ceva's theorem)를 증명할 수 있다.
끝으로 흥미로운 식
사실 시각화 ②의 원본 그림이 있는 일어 웹페이지에서는 식
한편, ‘박부성님의 블로그’와 네이버캐스트 ‘수학 산책’의 “삼각형 선분의 길이의 비”에서는 복잡한 ‘삼각형 선분의 길이의 비’를 구하는 문제를 풀 때, 지레의 원리를
이용하여 쉽게 해결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그런데 지레의 원리 대신에 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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