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truction of Measure (4) 카라테오도리 확장정리(Caratheodory Extension Theorem)

written by jjycjn   2016. 12. 1. 01:36

저번 글에서는 적당한 조건을 만족하는 집합족 E와 함수 ρ:E[0,]로부터 외측도 μ:X2X를 구성하고, 이 외측도로부터 카라테오도리 구성(Caratheodory construction)을 통하여 σ-대수 A와 완비측도 μ를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하지만 이렇게 구성한 측도 μ가 함수 ρ의 자연스러운 확장일까? 다시 말해 임의의 EE에 대하여 ρ(E)μ(E)가 같다고 할 수 있을까? 아래의 예제를 살펴보자.


예제 4.1

집합 X={1,2,3}와 집합족 E={,{1,2},{3},{2,3}}를 정의하자. 또한 함수 ρ:E[0,+]를 아래와 같이 정의하자.

ρ()=0,ρ({1,2})=ρ({3})=1,ρ({2,3})=3.

그러면 Eρ로부터 외측도 μ를 구성할 수 있다. 또한 카라테오도리 구성을 통하여 μμ를 유도한다. 이제 μ({2,3})=2인 반면, ρ({2,3})=3임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임의의 EE에 대하여 ρEμE가 같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카라테오도리 구성을 통해 유도한 완비측도공간 (X,A,μ)이 집합족 E와 함수 ρ의 자연스러운 확장이 되게 하기 위해서는, 즉, EA이고 임의의 EE에 대하여 ρ(E)=μ(E)가 되게 하기 위해서는, Eρ에 좀더 조건을 추가해야함을 짐작해 볼 수 있다.



카라테오도리 확장정리(Caratheodory Extension Theorem)

정리 4.2 [환(ring)]

공집합이 아닌 집합 X에 대하여, 그러면 환(ring) E2X는 아래의 세 조건을 만족하는 집합족이다.

  1. E.
  2. 임의의 A,BE에 대하여, ABE.
  3. 임의의 A,BE에 대하여, ABE.


참고.

  1. 실제로 (E,,)는 대수적 관점에서 환이 된다. 이 때, 연산 AB:=(AB)(BA)로 정의된 대칭차집합(symmetric difference)를 의미한다.
  2. E이 대수일 필요충분조건은 XE의 원소인 것이다.


이제 아래의 정리를 증명 없이 받아들이기로 하자. 그러면 마침내 아래 정리를 통하여 르벡측도(Lebesgue)를 구성할 준비가 다 되었다.


정리 4.3 [카라테오도리 확장정리 (Caratheodoty Extension Theorem)]

집합 X가 공집합이 아니라 하자. 집합족 E2X가 다음을 만족한다고 하자.

  1. EX의 집합들의 환이다.
  2. X=n=1Cn를 만족하는 집합열 C1,C2,E이 존재한다.

또한 함수 ρ:E[0,+]가 다음을 만족한다고 하자.

  1. ρ()=0.
  2. n=1EnE를 만족하고 서로소인 E의 임의의 집합열 (En)에 대하여,
    ρ(n=1En)=n=1ρ(En).
  3. ρσ-유한(σ-finite)이다. 다시말해, E의 집합족 (Cn)이 존재하여 다음을 만족한다.

    X=n=1Cnandρ(Cn)< nN.

이제 μρ로부터 유도된 외측도라 하고, (X,A,μ)라 카라테오도리 구성에 의해 μ로부터 구성된 완비측도집합이라 하자. 그러면

  1. EA. 따라서 m(E)A. (일반적으로 Am(E)보다 훨씬 큰 집합족이다.)
  2. 임의의 EE에 대하여, μ(E)=ρ(E).
  3. μE로부터 생성된 σ-대수 m(E)로 확장되는 유일한 측도이다. 다시말해, 만약 ν가 임의의 EE에 대하여 ν(E)=ρ(E)를 만족하는 또다른 σ-유한측도라 하면, m(E) 위에서 반드시 ν=μ이다.


  ::  
  • 공유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