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도아의 부등식(Padoa's Inequality)과 오일러의 부등식(Euler's inequality)

written by jjycjn   2018. 8. 8. 23:25
파도아의 부등식(Padoa's Inequality)은 임의의 삼각형 ABC의 세 변 a,b,c 사이에 성립하는 다음의 부등식을 말한다. abc(a+bc)(a+cb)(b+ca) 한 편, 삼각형 ABC의 내접원과 외접원의 반지름을 각각 r,R이라 하면, 잘 알려진 오일러의 부등식(Euler's inequality)이 성립한다. R2r 위 두 부등식은 사실 서로 동치인데, 이번 글에서는 먼저 파도아의 부등식을 증명하고 이 부등식을 바탕으로 오일러의 부등식을 이끌어낼 것이다.

파도아의 부등식(Padoa's Inequality)

정리. 파도아의 부등식(Padoa's Inequality) 삼각형 ABC의 세 변 a,b,c에 대하여 다음 부등식이 성립한다. abc(a+bc)(a+cb)(b+ca) 위 부등식의 등호는 a=b=c, 즉, 삼각형 ABC가 정삼각형일 때 성립한다.

증명. 삼각형 ABC에 내점원을 그리고, 길이 x,y,z를 아래 그림과 같이 정의하자.

그러면 a=y+z, b=x+z, c=x+y이 성립한다. 따라서 산술기하평균 부등식에 의해, abc=(y+z)(z+x)(x+y)(2byz)(2bzx)(2bxy)(1)=8xyz 를 얻는다. 위 부등식 (1)의 등호 조건은 x=y=z이고, 이를 정리하면 a=b=c임을 확인하자. 이제 x,y,za,b,c에 대하여 정리하면, x=b+ca2,y=a+cb2,z=a+bc2 이고, 이를 부등식 (1)에 대입하면 파도아의 부등식을 얻는다..

파도아의 부등식은 임의의 양수 a,b,c에 대한 부등식으로 확장할 수 있다.

따름정리. 세 양수 a,b,c>0에 대하여 다음 부등식이 성립한다. abc(a+bc)(a+cb)(b+ca) 위 부등식의 등호는 a=b=c일 때 성립한다.

증명. 일반성을 잃지 않고 a=max{a,b,c}를 가정하자. 그러면 ab, ac이므로 a+cbb+cb=c>0a+bcc+bc=b>0 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b+ca0인 경우, (b+ca)(c+ab)(a+bc)0<abc 를 얻는다. 또한 b+ca>0인 경우에는, a,b,c가 삼각형의 세 변을 이룸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파도아의 부등식에 의해 주어진 부등식이 성립한다..

오일러의 부등식(Euler's inequality)

정리. 오일러의 부등식(Euler's inequality) 삼각형 ABC의 내접원과 외접원의 반지름을 각각 r,R이라 하면, 다음의 부등식이 성립한다. R2r

증명. 삼각형 ABC의 넓이를 K로 나타내자. 그러면 사인 법칙에 의해 asinA=bsinB=csinC=2R 이 성립한다. 따라서 (2)K=12absinC=12abc2R=abc4R 를 얻는다. 한 편, K=r2(a+b+c)가 성립하는데, 이를 헤론의 공식(Heron's formula)에 대입하면 K2=116(a+b+c)(a+bc)(a+cb)(b+ca)(3)=K8r(a+bc)(a+cb)(b+ca) 그러므로 (2)(3)을 파도아의 부등식에 대입하면 4KR8Kr이고, 이를 정리하면 오일러의 부등식 R2r을 얻는다..

참고. 위 증명을 역순으로 따라가 보면, 파도아의 부등식과 오일러의 부등식이 사실은 서로 동치임을 확인할 수 있다.

오일러의 부등식 R2r은 사실 기하학에서의 오일러의 정리(Euler's theorem)의 따름정리로써 얻을 수 있다. 오일러의 정리는 삼각형 ABC의 내접원과 외접원의 반지름 r,R, 그리고 이 두 점 사이의 거리 d 사이에 성립하는 관계를 설명해 준다.

정리. 기하학에서의 오일러의 정리 삼각형 ABC의 내접원과 외접원의 반지름을 각각 r,R이라 하고, 이 두 점 사이의 거리를 d라 하자. 그러면 다음의 등식이 성립한다. d2=R(R2r)

증명. 다음 그림과 같이 보조선을 그리자.

먼저 각 BAR과 각 BSR은 모두 호 BR에 대한 원주각이므로 BAR=BSR을 얻는다. 따라서 삼각형 BARBSR은 닮음이다. 그러므로 MIBR=AISRMISR=AIBR 을 얻는다. 여기서 MI=r이고 SR=2R임을 확인하자.

한 편, 각 BIR은 삼각형 AIB의 한 외각이므로 BIR=α+β이다. 또한 RBC=RAC=α이므로 IBR=α+β이다. 따라서 BIR=IBR이므로 삼각형 BIR은 이등변 삼각형임을 알 수 있다. 즉, BR=IR이다. 마지막으로 선분 AR과 선분 PQ는 점 I를 지나는 두 현이므로 AIIR=PIIQ이다. 여기서 PI=Rd이고 IQ=R+d이므로, 이 사실들을 모두 종합하면 2Rr=MISR=AIBR=AIIR=PIIQ=(Rd)(R+d) 위 식을 정리하면 d2=R(R2r)를 얻고 증명이 완료된다..

  ::  
  • 공유하기  ::